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부

대학원공지

[학사] ★2024-2학기 일반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 영어영문학부 관리자

[2024-2학기일반대학원·박사학위청구논문심사제출안내]


1. 사전검토사항

논문지도교수확인

본인유레카에등록된논문지도교수님확인

기본설정은학사지도교수님(학과장님)으로등록됨

논문지도교수등록가능시기: 2/ 8

-연구년학기에는논문지도교수신규등록불가능

전공학점이수

(누계평점3.0 이상)

1. 석사전공24학점보충부과학점(해당자)


2. 박사
1) 2015학년도이전입학전공60학점(석사24학점포함) + 보충부과학점(해당자)
2) 2016학년도이후입학전공36학점보충부과학점(해당자)


3. 통합전공60학점보충부과학점(해당자)

종합시험합격

상세내용은대학원내규참조

연구윤리이수

- 2014학년도이후입학생필수이수
사이버캠퍼스비교과과정온라인신청가능

-정규학기(봄, 가을학기이수별도의서류제출없음

-방학이수수료증명서제출필요
(사이버캠퍼스비교과과정수료확인출력, 1-3소요)

영어시험합격

상세내용은공지사항대학원내규참조

대체교과목트랙신청자(어학만가능)대체교과목수강직전학기까지반드시영어시험에합격해야(2023-1학기부터수강예정2022-2학기까지영어시험합격필요)

논문세미나수강

1.대상자
학위논문청구종합시험합격자4학기이상등록하고해당학기에논문심사예정인학생(·석사연계과정은3학기이상등록)
대체실적트랙종합시험합격자해당학기에대체실적제출예정인학생(어학만가능)/ 상세내용은공지사항대학원내규참조


2.수강신청방법
정규등록(4학기), 교과목등록(추가학기): 학생이직접수강신청
논문등록논문등록자동으로수강신청


3.학위과정별안내
1) 석사
논문심사학기에논문세미나(Z0001)수강
연구윤리교육을이수하고(*2014학년도이후입학생부터적용종합시험에합격한다음학기부터수강가능

2) 박사
논문세미나(Z0001): 3학기이상등록하고박사학위수료에필요한학점을취득했거나취득하는학기부터수강가능직접수강신청필요
논문세미나(Z0002): 논문세미나이수하고종합시험에합격한다음학기부터수강가능,정규등록or교과목등록직접수강신청,논문등록자동으로수강신청.논문심사학기에는반드시논문세미나(Z0002)수강필요

3) 통합
연구윤리교육을이수하고(*2014학년도이후입학생부터적용종합시험에합격한다음학기부터수강가능
수료논문세미나논문세미나(2학기논문등록이수필요

2외국어시험합격

(박사/통합만해당)

상세내용은공지사항대학원내규참조

학술지발표실적

(박사/통합만해당)

- 2014학년도이후입학생필수제출

-반드시1이상주저자(1저자또는교신저자)이어야

-『게재예정증명서』제출가능게재완료연구실적물사무실로제출필요

-발표/게재가취소될경우대학원위원회심의를거쳐학위취소가능



2. 2024-2학기학위청구논문심사관련일정

학위청구논문심사

2024년9~ 12

구체적인심사일정은학과자율결정

연구윤리준수서약서제출

([붙임6] 양식)

2024. 10. 2(수) 15:00까지

1.대상자: 2024-2학기논문심사대상자포함논문세미나교과목수강자전원

2. 지도교수님날인허가필요

3. 학과장님날인허가불필요
   (사무실에서수합일괄요청예정)

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제출

([붙임5] 양식)

2024. 11. 14(목) 15:00까지

1. 대상자:논문심사신청자

2.논문심사비:공란으로제출

3. 아직심사진행여부가불확실한경우
12월논문심사일이전까지납부할

4. 대체실적트랙자는심사비면제임

5. 심사가취소되면먼저납부했던심사비환불신청가능

6. 불합격일경우심사가진행된것이므로논문심사비납부해야


논문심사위원명단제출

([붙임2] 양식)


1) 
외부심사위원전원신분증(/모두사본통장사본필수제출


2) 
외부심사위원연락처주소학과메일로제출논문심사비지급을위한정보


3) 
외부심사위원이교내외전임교원이아닐 [붙임13 추가제출]

2024. 11. 14(목) 15:00까지

1.대상자논문심사신청자

2.비고심사위원장지도교수표기

3.학과장님날인허가불필요
   (사무실에서수합일괄요청예정)

논문심사결과제출

([붙임3], [붙임4] 양식)

2024. 12. 20(금) 15:00까지

1. 심사위원장지도교수님께서 직접 사무실로 심사 결과 제출

2.사전에지도교수님께결과제출일양식안내드릴

학위청구논문심사료납부

2024. 12. 20(금) 15:00까지

1.학생본인유레카납부

2. 논문심사일이전에신한은행가상계좌로납부

3.대체실적트랙자는심사비면제임

학위논문표절검사확인서

([붙임7] 양식)

2024. 12. 20(금) 15:00까지

1.학생이사무실로제출

2.지도교수님날인허가필수

디지털수령증

(중앙도서관 홈페이지-Turnitin(턴잇인프로그램에서 출력)

2024. 12. 20(금) 15:00까지

1.학생이사무실로제출

2.지도교수님검토필수([붙임7]함께)

논문발표실적목록
(박사/통합만해당)

([붙임8] 양식)

2024. 12. 20(금) 15:00까지

1.학생이사무실로제출

2.학생이학과장님날인허가요청

통계설문지

(박사/통합만해당)

([붙임16], [붙임16-1] 또는 [붙임17]의 '설문완료증' 제출)

2024. 12. 20(금) 15:00까지

-학생이사무실로제출

논문 제출 및 기타서류 제출


※2024-2학기부터 학위청구논문은 완제본없이 온라인파일만 제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온라인파일 제출시에는 인준서날인본 및 학위청구논문 본문파일이 

       모두 업로드되어야합니다. 



[변경사항]

1. 학위논문 온라인 파일 제출 시, 교수님의 인준이 찍힌 인준서 1장은 별도의 pdf로 제출해야 합니다. (칼라스캔) 

   온라인 파일에 포함하여 제출하는 경우, 인준 도용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으므로, 인준서는 별도 제출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온라인 파일 제출 전까지 인준을 모두 받아야 합니다. 학위논문 온라인 파일 제출 시, 인준지 업로드 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2. 학위논문 파일: pdf 만 제출합니다 (한글, 워드 파일 안됩니다)

   인준을 받은 파일이 아닌 다른 파일을 제출할 가능성도 있어,  한글이나 워드 파일은 지양하고자 합니다 


3.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으로의 학위논문 파일 납본을 희망하는 학생은 "납본동의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납본을 희망하지 않는 학생은 제출하지 않습니다.

    납본동의서 링크 -    https://forms.gle/uuZjdD8o8i4y9k3d7


* 학위논문 제출 매뉴얼:  https://dcollection.ewha.ac.kr/bbs/notice/noticeDetail/000000000178 을 참고해 주십시오



2024. 12. 23(월) 17:00까지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문의: 중앙도서관 02-3277-4614)


 가. 학생→중앙도서관 제출: 2024. 12. 20.() ~ 2024. 12. 27.()

  나. 제출방법

 1) 전자파일을 도서관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사이트에 직접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ction EWHA

 (https://dcollection.ewha.ac.kr)

 3) 제출 내용: 본문 파일 + 인준서 파일 

 ‣ 인준서 파일 (필수)

 인준받은 인준서는 스캔하여 pdf 파일을 별도 제출

 pdf만 가능하며, 온라인 제출 전에 인준을 완료해야 함 

 ‣ 본문 파일

 파일형태: PDF 파일만 제출 (파일명은 임의지정/마침표 사용불가)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는 교수님 성함만 있어도 무방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ction EWHA>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소속 학과로 제출 (도서관에 제출하지 않음)

 5) 온라인 제출 후, 승인까지는 1~3일 소요됨


  * 유의사항 *

 1) 2024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하는 방식으로변경 

 2)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관련 안내문 숙지 후 전자파일 제작

    (도서관에서 서식 확인 불가) 

 3) 도서관 반송사유

 -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따른 페이지 넘버링 확인 

     (로마숫자, 아라비아숫자 반드시 지킬 것) 

 -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 교수님 성함 반드시 기입 

    (오타, 누락 되지 않도록 주의)


 * 기타 서류 제출: 

 1) 논문 심사결과 현황표

 2) 학위논문저작물 이용허락서

 3) 학위논문파일 제출확인서


3. 주요안내사항

외부심사위원

석사학위: 1이내가능

박사학위: 1이상필수, 3이내가능

논문심사절차

구술심사를포함하여논문심사실시

석사학위: 1이상박사학위: 2이상

논문완제본제출부수

석사박사3

논문발표실적

2014학년도입학한박사학위/통합과정생은재학학부.학과에서정한학술지에1이상의논문을발표하여야.

반드시1편이상은주저자(1저자또는교신저자)이어야.


붙임: 1.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제출 안내문

       2.학위과정별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서식)

       3.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서식)

       4.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서식)

       5. 학위청구논문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서식)

       6.연구윤리준수서약서(논문,대체제도 공통) (서식)

       7.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서식)

       8.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서식)

       9.대체제도 이수자 졸업 심의 결과 제출 안내문

      10.대제제도 연구실적물 제출서(서식)

     11.논문대체교과목 이수 내역서(서식)

     12.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결과서(서식)

     13.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위촉 승인요청서(서식)

     14..박사학위 논문심사 재심률 및 탈락률(서식)

     15. .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 심사료 청구서 및 환불 신청서 (서식

     16. 박사통계조사 설문지(추후 양식 송부)